정성꽃배달의 식물사전: 뱅갈고무나무

뱅갈고무나무의 특징

뱅갈고무나무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주로 열대 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입니다. 학명은 Ficus benghalensis 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이 원산지이며 열대 지방에서는 키가 30m가 넘게 자라는 수형이 큰 나무입니다. 인도나 캄보디아 등에서 사원을 휘감으며 자라는 나무들을 본 적이 있을 텐데 그 나무들이 바로 크게 자랄 뱅갈고무나무들입니다.

사원뱅갈고무나무

1. 잎

뱅갈고무나무의 잎은 둥근 타원형으로 광택이 나며 엽육이 두껍습니다. 잎이 크고 아름다운 무늬를 가지고 있어서 관상용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줄기와 뿌리

뱅갈고무나무의 줄기는 굵고 튼튼합니다. 줄기는 회백색으로 실타래 같은 기근을 여러 갈래로 퍼트려 옆으로 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뱅갈고무나무 줄기

3. 꽃과 열매

뱅갈고무나무는 뽕나무과 무화과나무속에 속하는데 꽃과 열매가 무화과나무와 비슷합니다. 작은 붉은색의 열매가 열리는데 크기는 대략 1cm 내외입니다.

뱅갈고무나무의 장점

뱅갈고무나무의 상징은 ‘영원한 행복’입니다. 사무실이나 카페는 물론 가정 내에서 키우기에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나무입니다.

1. 공기정화 기능

뱅갈고무나무는 미세먼지를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9년 농촌진흥청의 실험 발표에 따르면 뱅갈고무나무는 4시간 만에 실내 미세먼지 67%, 초미세먼지 44%를 제거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뱅갈나무의 넓은 잎 덕분인 것으로 밝혀졌는데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미세먼지가 뱅갈고무나무 잎의 왁스 층에 흡착되거나 잎 뒷면의 기공으로 흡수되어 사라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 뱅갈고무나무는 바닥재나 접착재 등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 등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유해 물질 제거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뱅갈고무나무의 넓은 잎은 활발한 증산작용을 하는데 이런 작용으로 인해 실내 습도 조절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2. 인테리어 효과

뱅갈고무나무의 잎에는 뱅갈 무늬라고 하는 연두빛 무늬들이 있습니다. 이런 무늬의 싱그럽고 풍성한 잎들 덕분에 실내에 뱅갈고무나무를 비치하면 자칫 삭막해질 수 있는 실내를 밝고 상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뱅갈고무나무상품

뱅갈고무나무 키우기

뱅갈고무나무는 비교적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실내에서도 키울 수 있지만 햇빛이 많을수록 잎의 싱싱함은 물론 뱅갈 무늬가 도드러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햇볕이 잘 드는 창가나 베란다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1. 생육 온도

뱅갈고무나가 잘 자라는 온도는 21~25이며 습도는 40~7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1℃이하로 내려가도 성장은 멈추지만 얼어 죽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겨울에도 아파트 베란다 정도의 온도에서는 키울 수 있습니다.

2. 물주기

화분의 크기나 실내 습도에 따라 물주는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화분의 흙에 손가락 한 마디 정도를 넣어 보고 물기가 말라 있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뱅갈고무나무는 넓고 통통한 잎에 물을 저장하기 때문에 물이 좀 말랐다고 해서 바로 고사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한번에 듬뿍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지나치게 물을 많이 주면 과습으로 인해 뿌리에 피해를 줄 수 있도 있습니다. 나무의 상태를 잘 살펴 계절과 습도에 따라 물을 주는 주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지치기

뱅갈고무나무의 가지치기는 뱅갈고무나무 잎이 너무 풍성하거나 좌우 대칭이 맞지 않아 보기 좋지 않을 때 또는 강전정을 진행해 새롭게 가지를 유인하고자 할 경우 실시합니다. 가지치기를 해보지 않은 분들은 가지치기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뱅갈고무나무는 워낙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과감하게 가지치기에 도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지치기할 때는 장갑, 칼 또는 전정가위, 물티슈를 준비합니다. 어떻게 수형을 잡을지 먼저 염두해 두고 가지를 선택한 후, 전정가위 또는 칼로 가지치기를 하면 됩니다. 이때 소독한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한 자리 아래쪽으로 곁가지가 나오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하여 가지치기를 진행합니다.

뱅갈고무나무의 가지를 치면 하얀색의 수액이 나오는데 독성이 있습니다. 피부를 보호할 수 있도록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수액이 나오는 부분을 물티슈 등으로 잘 감싸 1분 정도 두면 수액이 멈춥니다.

4. 번식방법

뱅갈고무나무의 경우 삽목 성공률이 높기 때문에 가지치기한 가지를 물꽂이로 번식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삽목을 위한 가지치기의 경우 뱅갈고무나무의 건강 상태를 우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이 좋지 않은 뱅갈고무나무를 가지치기 할 경우 스트레스로 최악의 경우 뱅갈고무나무가 고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꽂이를 할 때는 아랫 부분 잎은 다 떼고 윗부분 잎들을 3/2 정도 잘라냅니다. 마디에 성장세포가 있으므로 마디 부분을 살려 물꽂이합니다. 약 한 달 정도 지나면 물꽂한 가지에서 뿌리가 나오는데 어느 정도 뿌리가 자라면 화분으로 옮겨 심습니다. 삽목 시기는 지나치게 춥거나 더운 계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뱅갈고무나무 키우기에 대해서 더 상세한 내용을 더 정리해드립니다.


정성꽃배달에서는 뱅갈고무나무 화분을 전국 어디라도 3시간안에 당일 배송해드리고 있습니다. 화분이 필요하시거나 선물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화접수